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예측 (불)가능한 세계» 참여작가 및 작품 소개 – 슬릿스코프

  • 조회수953
  • 공유하기

전시정보


슬릿스코프의 ‹시간詩間여행 2.0›(2024)은 인공지능 ‘시아(SIA)’와 참여자가 함께 시를 쓰는 경험을 여행으로 은유한 작품입니다. 슬릿스코프는 만 오천여 편의 한국 근현대 시 데이터를 수집하고, 초거대 언어 모델 챗GPT를 미세 조정하여 인공지능 시아를 개발했습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된 ‹시간여행 2.0›은 청주시의 지역적 특징을 반영한 ‘시적 언어 공간’을 배경으로 삼습니다. 여기서 시적 언어 공간이란 텍스트 임베딩으로 구축한 공간으로서 다양한 시적 표현과 단어들이 위치를 갖고 관계를 맺는 공간입니다. 슬릿스코프는 시적 언어 공간 위에 청주 지역의 지도를 겹쳐, 물리적 구획의 공간을 넘어 가상과 현실, 인공지능과 인간을 매개하는 공간, 즉 하나의 우주를 형성합니다. 이처럼 슬릿스코프는 인공지능과의 교감을 바탕으로 하는 ‘시작(詩作)’을 통해 기술과 인간의 공진화 관계를 꿈꿉니다.


슬릿스코프, ‹시간詩間여행 2.0›, 2024, 인공지능, 관객 참여형 프로젝트, 데이터 시각화, 가변크기.

Slitscope, Poem Travel 2.0, 2024, AI, participatory project, data visualization, dimensions variable.




«예측 (불)가능한 세계»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2024. 4. 26. ~ 2024. 8. 25.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비슷한 영상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