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늘, 이 작품] 보이는 수장고 : MMCA 이건희컬렉션 3

  • 조회수1507
  • 공유하기

전시정보



▶ 보이는 수장고 : MMCA 이건희컬렉션 3


백남순, ‹낙원(樂園)› 1936년경

해농(海儂 백남순(白南舜, 1904~1994)은 근대 초기에 서양화가로 활동했던 선구적 작가이다. 1923년 일본 도쿄여자미술학교에 입학하였으나 중퇴하고, 1928년 프랑스 파리로 유학 간 백남순은 본격적으로 서양화를 배우면서 여러 살롱전에 출품하여 입선한다. 백남순은 이듬해 예일대학교를 나와 파리에 잠시 머문 임용련(任用璉)을 만나 결혼하고 1930년에 귀국한다. 그해 두 작가는 동아일보사에서 부부전을 개최하며 한국 화단의 주목을 받기도 한다. 이후 백남순은 오산고보에서 미술 선생님을 하게 된 남편을 따라 평안북도 정주에 정착하게 된다. 이때 제자로 이중섭(李仲燮)을 만나게 되는데, 백남순은 이중섭에게 은박지에 그림을 그려보길 권유하였다고 한다.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 작품 대부분을 잃고, 남편까지 실종되면서 백남순은 더 이상 그림을 그리지 못하게 된다. 1964년 아이들과 미국으로 이주한 백남순은 1980년대 다시 붓을 들었으나 작가로서 활동은 하지 않았고, 1994년 뉴욕에서 생을 마감한다. ‹낙원›은 백남순의 친구 민영순(閔英順)에 의해 1981년 세상에 공개되었다. 미술평론가 이구열(李龜烈)은 당시 백남순의 행적과 작품을 찾고 있었는데, 이에 대한 기사를 『계간미술』(1981년 여름)에 쓰게 된다. 우연히 이 기사를 읽은 민영순은 자신이 보관하고 있던 작품 ‹낙원›을 공개하였다. 백남순의 ‹낙원›은 1936년경 병풍 형식으로 그려진 대형 유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당시 완도에 살고 있던 친구 민영순의 결혼 선물로 보내진 덕분에 유일하게 현존한 백남순의 초기작이다. ‹낙원›은 동서양의 기법이 혼합되어 있어 미술사적인 연구 가치가 매우 높은 작품이다. 심산유곡(深山幽谷)의 표현과 반라의 여인들, 야자수 등 동양의 무릉도원(武陵桃源)과 서양 아르카디아(Arcadia)의 모습을 동시에 떠올리게 한다. 이처럼 동서양의 도상이 조화를 이루는 ‹낙원›은 광복 이전 백남순의 화풍을 가늠케 하며, 한국 근대 서양화의 정수를 보여준다.

변관식, ‹무창춘색(武昌春色)› 1955
소정(小亭) 변관식(卞寬植, 1899~1976)은 근대 산수화의 대표적인 작가로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인물이다. 변관식이 화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1916년 외조부 조석진(趙錫晋)이 교사로 있던 서화미술회에 나가면서였다. 당시 조선의 서화계는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과 함께 근대적 개량을 향한 움직임이 있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변관식은 서화미술회 출신 작가들과 함께 1923년 동연사를 결성한다. 동연사는 신구화법의 절충을 시도하며 새로운 산수화를 모색했다. 1925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 변관식은 고무로 스이운(小室翠雲)에게 사사하였고, 귀국 후 신남화풍(新南畵風)의 수묵사경화(水墨寫景畵)를 선보였다. 1937년경부터 변관식은 전국의 명승지를 유람하며 실경 사생에 기반한 독자적 화풍을 탐구했다. 광복 이후 변관식은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등 주요한 직책들을 맡게 되면서, 화단에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무창춘색›은 변관식이 1955년 전라북도 전주의 완산을 여행하며 그린 그림이다. 마을 길을 중심으로 화면에 펼쳐진 ‹무창춘색›의 풍경은 기와집과 초가집, 옛 성벽, 그리고 복사꽃 등이 서로 어우러지며, 안정된 구도 속에서 평화롭고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변관식은 적묵법(積墨法)으로 지대의 양감을 묘사하고, 파선법(破線法)으로는 자연의 생생함을 표현하며 ‘소정 양식’을 진전시켰다. 완연한 봄의 모습이지만, 그림 속 제기에 따르면 이 작품은 을미(乙未)년 가을 완산을 여행하며 그린 것이다. 이러한 변관식의 작업 방식은 전통 관념산수(觀念山水)와 실경산수(實景山水)의 특징을 모두 보여준다. 다시 말해 변관식은 실경을 기반으로 무릉도원(武陵桃源)을 표현하고 있으며, 일상 풍경에서 이상향의 세계를 찾았다. 이는 동연사 활동과 더불어 산수화의 근대적 감각을 모색했던 변관식의 고민을 잘 보여준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비슷한 영상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