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미술은행·정부미술은행

미술은행

병원 벽 한쪽에 미술작품을 전시한 광경

미술은행은 미술작품의 구입과 대여, 전시활동 등을 통한 미술문화 발전 도모와 국내미술시장의 활성화 및 국민의 문화향유권 신장을 위해 2005년 2월 설립되었습니다.

미술은행은 매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수한 작품을 구입하고 공공기관 및 지역 문화예술기관, 기업 등에 소장품을 대여·전시하여 미술문화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공관에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한국 현대미술을 알리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술은행은 한국화, 문인화, 서예, 서양화, 조각, 공예, 판화, 뉴미디어 및 설치, 사진 등 전 부문에 걸쳐 약 4,000여 점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소장품은 홈페이지(www.artbank.go.kr)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미술은행

정부기관 내부의 모습

정부미술은행은 정부 각 기관에서 취득하여 관리하던 미술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국민의 문화향유권 증진에 기여하고자 2012년 10월 설립되었습니다.

정부미술은행은 정부 각 기관수요에 따라 매년 우수한 작품을 구입하여, 국가기관 및 해외 공관 등에 대여·전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 각 기관 및 관공서를 작품과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국민 여러분이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공간에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한국 현대미술을 알리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부미술은행은 한국화, 문인화, 서예, 서양화, 조각, 공예, 판화, 뉴미디어 및 설치, 사진 등 전 부문에 걸쳐 약 2,500여 점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소장품은 홈페이지 (www.artbank.go.kr)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