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작품의 수장과 보존에 특화된
수장형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관람 시간

화요일~일요일 10:00-18:00 ※ 관람 입장 마감시간 10:00-17:00 까지 ※ 휴관일: 1월1일, 매주 월요일

공지사항 닫기
©박정훈

교육

이벤트

관람정보

전시 구분으로 관람료 책정 기준, 비고항목으로 구성된 관람정보 리스트 입니다.
구분 관람료 책정 기준 비고
전시
  • 관람료: 무료
* 관람 입장 마감시간 10:00-17:00 까지

층별안내

5F

5층에는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4층 입구쪽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5층으로 이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내리면 맞은편에 비상계단, 화장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오른편 공간으로 이동하면 제일 전시실이 나오며, 건물 끝편에는 사무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비상계단, 화장실 인포그래픽 설명이 있습니다. 3층에 있는 시설안내로 기획전시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4F

4층에는 특별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가  있습니다. 3층 입구쪽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4층으로 이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내리면 맞은편에 비상계단, 화장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오른편 공간으로 이동하면 제일 처음특별수장고가 나오면 계속 직진을 하면 9수장고, 10수장고가 나옵니다. 건물 끝편에는 재료보관실, 약품보관실, 공동실험실, 보존실험실, 사진보존처리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비상계단, 화장실 인포그래픽 설명이 있습니다. 4층에 있는 시설안내로 특별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3F

3층에는 개방수장고(미술은행 소장품/ open storage), 보이는 수장고(미술은행 소장품/ visible storage), 보이는 보존과학실(유화, 유기분석, 무기분석), 라키비움(Larchiveum)이  있습니다. 2층 입구쪽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3층으로 이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내리면 맞은편에 비상계단, 화장실, 의무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오른편 공간으로 이동하면 제일 처음 개방 수장고가 나오면 계속 직진을 하면 6수장고, 7수장고가 나옵니다. 건물 끝편에는 라키비움, 유기분석실, 무기분석실, 유화보전처리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비상계단, 화장실 인포그래픽 설명이 있습니다. 3층에 있는 시설안내로 개방수장고(미술은행 소장품/ open storage), 보이는 수장고(미술은행 소장품/ visible storage), 보이는 보존과학실(유화, 유기분석, 무기분석), 라키비움(Larchiveum)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F

2층에는 관람객 쉼터, 보이는 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visible storage)가 있습니다. 1층 입구쪽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이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내리면 바로 앞에 비상계단과 화장실, 수유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내려 오른쪽의 옆 공간으로 이동하면 정면에 관람객 쉼터가 보이며, 오른쪽에 교육공간 1,2가 있습니다. 관람객쉼터로 이동하다보면 오른편에 3수장고와 4수장고가 있습니다. 관람객쉼터를 지나 건물 끝으로 이동하면 보존촬영실, 보존과학수장고, 뉴미디어보존처리실,지류보존처리실이 있습니다. 이 곳에도 엘리베이터, 비상계단, 화장실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비상계단, 화장실, 수유실 인포그래픽 설명이 있습니다. 2층에 있는 시설안내로 관람객 쉼터, 보이는 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visible storage)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F

1층에는 안내데스크, 아트존,개방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open storage), 보이는 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visible storage)이 있습니다. 1층 입구로 들어오면 로비가 있으며, 로비 왼편에 아트존과 안내데스크, 물품보관소가 있습니다. 로비 오른편에는 개방수장고가 있습니다. 로비 끝쪽 왼편에는 엘레베이터가 3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왼쪽 안쪽으로 화장실과 비상계단이 있습니다.
											개방수장고를 끼고 오른편으로 이동하면 엘리베이터와 비상계단이 있으며, 더 지나면 우측에 2수장고가 있습니다. 2수장고를 지나 앞으로 조금 더 이동하면 조각보존처리실과 대형작품 보존처리실이 있습니다. 대형보존처리실 아래쪽으로 엘리베이터, 화장실, 비상계단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비상계단, 화장실 인포그래픽 설명이 있습니다.
											1층에 있는 시설안내로 안내데스크, 아트존, 개방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open storage), 보이는 수장고(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visible storage)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

개방 수장고

1층 개방 수장고
3층 개방 수장고

개방 수장고(1, 3층)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미술관과 정부·미술은행 소장품을 바탕으로 형성된 국내 최초의 개방 수장고를 공개합니다.
개방 수장고는 미술관의 기본 구성 요소인 소장품을 수장한 상태로 관람자에게 개방하는 것으로 방대한 양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술관의 보이지 않는 기능까지 알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미술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수장고

2층 보이는 수장고
3츨 보이는 수장고

보이는 수장고(2, 3층)

국립현대미술관 청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관람객들이 유리창을 통해 대표 소장품의 수장, 보존 상태를 관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술관 2층부터 4층까지 마련된 보이는 수장고에는 국내외 미술가들의 대표 소장품이 수장되어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보이는 수장고 운영을 통해 관람객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입니다.

보이는 보존과학실

3층 보이는 보존과학실
3층 보이는 보존과학실

보이는 보존과학실(3층)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동아시아 최초 미술품 분야별 전문 보존시설을 구축하여 국가미술품 종합 보존 센터 및 과학감정기구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3층에 위치한 유화작품보존처리실과 유기, 무기분석실 3개실 개방을 통해 관람객과 보존과학자가 소통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보이는 보존과학실의 진입로는 미술 작품의 재료, 보존처리 방법 등이 설명 된 홍보물이 전시되어 보존과학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방일시 : 화~금 오후 13:00~15:00, 1일 1회 ※ 토, 일, 공휴일, 미술관 휴관일 미운영

라키비움

3층 라키비움
3층 라키비움

라키비움(3층)

라키비움은 도서관(Library), 아카이브(Archive), 뮤지엄(Museum)의 합성어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 한국 근·현대미술의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 관리합니다.
모든 자료는 라키비움 내에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운영일시: 화~금 10:00~17:30 (휴실 12:00~13:00) ※ 매주월요일, 토·일, 법정 공휴일 미운영

특별 수장고

4층 특별 수장고
4층 특별 수장고
4층 특별 수장고

특별 수장고(4층)

특별 수장고는 국립현대미술관이 1971년부터 수집해 온 소장품 약 1,600여 점을 수장, 보존,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별 수장고의 소장품은 연구자, 미술관계자, 일반 관람객들의 능동적 참여와 함께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조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 특별수장고는 미술관 사정에 따라 기간을 별도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사오니, 공지사항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전시실

5층 기획전시실
5층 기획전시실
5층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5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주제전과 국내외 근현대미술을 조망하는 다양한 형태의 특별전시가 개최됩니다.
전시실을 찾은 관람객들은 동시대 현대미술의 독창성과 다양성, 창조적 에너지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오시는 길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내덕2동 201-1)
(우:28501) TEL : 043-261-1400
※ 국립현대미술관은 미술관 관람문화 개선을 위한 “뮤지엄 매너 (MUSEUM MANNER) 캠페인”을 연중 추진하고 있습니다.